반응형
- UDP socket의 특성
- 상대의 수신 여부를 알 수 없음
- 신뢰할 수 없는 전송방법
- 간결한 구조
- 구현에 용이
- 흐름제어가 없음 (ACK 응답 메시지, SEQ 번호 없음)
- 데이터 송신 속도가 빠름
- UDP 내부의 동작원리
- 호스트로 수신된 패킷을 PORT 정보를 참조하여 최종 목적지인 UDP socket에 전달
(UDP 패킷을 호스트A 내에 존재하는 UDP socket 중 하나에 최종 전달)
- UDP의 효율적 사용
- 압축 파일의 경우 특성상 하나만 손상돼도 압축 해제가 어렵기 때문에 TCP를 기반으로 송수신
- 인터넷 기반으로 실시간 영상 및 음성을 전송하는 경우처럼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특성상 일부가 손상되어도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UDP 기반
- TCP가 UDP에 비해 느린 이유
- 데이터 송수신 이전, 이후에 거치는 연결설정 및 해제과정
- 데이터 송수신 과정에서 거치는 신뢰성 보장을 위한 흐름제어
→ 송수신하는 데이터의 양은 작으면서 잦은 연결이 필요할 경우 UDP가 TCP보다 효율적
반응형
'프로그래밍의 기초 > TCP | I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DP의 데이터 송수신 특성과 UDP에서의 connect 함수 호출 (0) | 2022.01.12 |
---|---|
UDP 기반 서버/ 클라이언트의 구현 (0) | 2022.01.12 |
서버와 클라이언트가 3회 문자열 주고받는 프로그램 (0) | 2022.01.11 |
TCP 이론 (흐름제어) (0) | 2022.01.11 |
에코 클라이언트의 해결책 (0) | 2022.01.11 |